- 이달의 증례
24년 3월호 '크랙'
페이지 정보
본문
이달의 환자 이야기
안녕하세요 레진빌드업에 진심인 레진치과의원 대표원장 조영지입니다.
오늘은 부산에서 비교적 가깝다면 가깝고, 멀다면 먼
경주에서 내원하여주신 고마운 환자분과의 이야기입니다.
충치의 범위가 인접면방향으로 넓은 경우 일반적으로 선택하는 치료 방법은 인레이 치료입니다.
오늘은 그 중 골드인레이 치료 후 치아에 금(crack)이 생긴 환자분의 Case를 소개시켜드리고자 합니다.
멀쩡해보이는 골드인레이를 제거하고 나니 그 하방으로 2차우식이 발견되었습니다.
Sable seek 충치염색제를 이용하여 보다 선택적으로 안전하게 충치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.
다만, 이번 케이스의 경우에는 한가지 더 특이한 점이 발견되었는데요, 바로 치아 양옆으로 길게 그어진 금(crack line) 입니다.
이는 치아를 위아래로 벌어지게하는 힘이 주어졌을 때, 이러한 양상으로 crack 이 발견되었습니다.
이렇게 인접한 치아면의 좌/우로 크게 치아의 와동이 형성된다면 치아는 그 어떠한 재료가 들어온다고 하더라도
불가피하게 위/아래로 벌어지는 힘을 받게 될 것입니다. 증상유무에 따라 달라질 수 있겠지만 치아가 받는 힘의 방향과
재료의 특성을 고려할 때 1차로 선택하여야 할 치료 방법은 크라운 치료라고 생각합니다.
다만 이 케이스의 경우 환자분이 느끼시는 임상적 증상이 없고 치아의 신경(치수)이 살아있었습니다.
또한 환자분께서 아주 강력히 신경치료 및 크라운으로 치료하기보다는 치아의 생활력을 보존하는 방향을 원하셨기에
저도 최선을 다해 치료해드리고 싶었습니다. 물론 증상이 발견될 시 신경치료와 크라운 치료로 이어질 수 있겠지만,
언제든 해당치료는 진행할 수 있기에 우선 최대한 보존하는 방법을 선택한 것입니다.
다만 이러한 케이스의 경우 너무 강도가 강한 레진을 전체 면적에 모두 수복하기 보다는 치아에 가해지는 충격을 흡수할 수 있는
fiber 재료들을 함께 깔아주어 치아를 벌리는 힘을 어느정도 완충할 수 있게 하여야 합니다.
리진 빌드업을 마무리 하고 러버댐을 제거한 후 대합치와의 관계를 조정하는교합조정을 시행합니다.
앞으로, 옆으로, 지글지글, 환자분이 입안에서 구현할 수 있는 모든 운동들을 재현한 후
수복된 레진과 간섭되는 부위가 있으면 세삼하게 제거해나가는 과정이 필요합니다.
이렇게 치료가 마무리 되셨고 해피콜을 드리니 너무 만족하고 잘 쓰시고 계신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^^
크라운 치료 전 마지막 단계에서 레진치과의원이 마무리 하겠습니다.
다음달 이슈
더 좋은 내용으로 찾아 뵙겠습니다.
- 이전글24년 4월호 '마모' 25.05.02
- 다음글24년 2월호 '자신감' 25.04.04
댓글목록
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